본문 바로가기

movie

이프 온리(If only), 죽은 연인과 딱 하루 다시 살 수 있다면?

이프 온리

 

오늘은 가슴이 아려오는 영화를 봤습니다. 영화의 제목은 '이프 온리'입니다. 여러분은 죽은 연인과 딱 하루 다시 살 수 있다면 그 사람과 어떤 하루를 보내고 싶으신가요? 이 영화는 내 인생에서 무엇이 가장 소중하고, 지금 무엇을 해야 하는지 생각하게 해주는 감동적인 영화였습니다.

 

< 차례 >

1. '이프 온리'의 기본 정보

2. '이프 온리'의 내용 요약

3. 제니퍼 러브 휴잇 소개

 

1. '이프 온리'의 기본 정보

'이프 온리'는 미국과 영국에서 만든 영화로 2004년 1월 23일 미국 새러소타 영화제에서 처음 선보였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04년 10월 29일에 개봉하였고, 총 관객수는 100만 명 정도로 국내 팬들에게 크게 사랑받았습니다. 그 후 미국에서는 2006년 1월 15일에 TV판으로 시청할 수 있었지만 흥행하지는 못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17년 11월 29일에 재개봉을 하였고, 가을이 될 때마다 다시 보고 싶은 영화로 손꼽히는 영화입니다.

'이프 온리'는 판타지 로맨스 영화입니다. 길 정거 감독이 연출하였고, 모리츠 보르만, 바질 이와닉, 거브 닐이 기획하였습니다. 각본은 크리스티나 웰시가 썼으며, 음악은 에이드리언 존스턴이 맡았습니다. 촬영은 길스 너트건스, 편집은 윌리엄 M. 앤더슨과 패드라익 맥킨리가 맡았습니다. 미술은 마크 라겟, 그랜트 암스트롱, 조셉 베넷이 담당하였습니다. 제작사는 인터미디어필름, 아웃로 프로덕션즈, 테이피스트리 필름입니다. 배급사는 소니 픽처스 텔레비전이고, 우리나라의 배급사는 유니코리아 문예투자와 CJ E&M입니다.

이 영화의 러닝 타임은 96분이고, 상영 등급은 15세 이상 관람가입니다. 영화는 런던을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런던의 시계탑 빅벤, 웨스트민스터 사원, 관람차 런던 아이, 로열 앨버트 홀, 패딩턴 기차역 등이 아름답게 그려졌습니다.

사만다 역은 제니퍼 러브 휴잇, 이안 역은 폴 니콜스가 연기했습니다. 이안에게 중요한 이야기를 해주었던 택시기사 역은 톰 윌킨슨, 클레어 역은 다이애나 하드캐슬, 사만다의 친구 로티 역은 루시 대븐포트가 맡았습니다. 호텔 직원 역은 케빈 무어, 사만다 제자 올리버 역은 벤 리지웨이, 어른 올리버 역은 알 와일드, 던바 역은 로이 샘프슨, 나이젤 역은 대니 바빙턴, 마이크 역은 스튜어트 라이트, 팀 역은 리처드 사이드가 연기했습니다. 

 

2. '이프 온리'의 내용 요약

① 사만다와 이안

바이올린을 전공하는 사만다는 미국에서 런던으로 왔습니다. 사만다는 런던의 가장 유명한 음악 학교에 진학하여 3년 동안 열심히 배웠고, 이제 졸업을 앞두고 있습니다. 사만다에게는 사랑하는 연인이 있습니다. 바로 이안입니다. 이안은 런던에 사는 젊은 비즈니스 맨입니다. 사만다는 이안과 함께 살면서 서로의 마음을 다하는 깊은 사랑을 꿈꾸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안은 성공을 꿈꾸는 워커홀릭이었습니다. 사만다와 달리 사랑보다는 일만 생각하는 날들이 더 많았습니다.

이 날은 사만다와 이안에게 아주 중요한 날이었습니다. 사만다가 3개월간 준비한 졸업 연주회날이었고, 이안에게는 아주 중요한 투자 설명회가 있는 날이었습니다. 사만다는 이안을 위해 선물을 준비했고, 정성 들여 아침 식사도 준비했습니다. 하지만 이안은 투자 설명회만 생각하느라 사만다의 정성이 눈에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사만다는 엄마의 결혼식에 이안과 함께 가고 싶다고 말했으나, 이안은 바빠서 안 되겠다고 하며 거절했습니다. 이안은 오늘이 사만다의 졸업 연주회날인 것조차 잊어버리고 있었습니다. 사만다는 이안에게 무척 서운했지만, 설명회를 잘하라면서 이안을 응원해 주었습니다.

출근길에 지나가는 사람에 의해 옷을 버린 사만다는 다시 집으로 돌아와 옷을 갈아입었습니다. 그러다가 이안이 설명회를 위해 준비해 두었던 파일이 집에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사만다는 급하게 설명회 장소로 가서 이안에게 파일을 전해주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이안은 원본 파일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걸 몰랐던 사만다가 갑자기 설명회 장소로 들어오는 바람에 분위기가 안 좋아지고 말았습니다. 결국 이안은 투자를 받지 못했고, 사만다 때문에 설명회를 망쳤다고 생각하면서 친구들과 술을 마셨습니다.

 

② 사만다의 죽음

저녁이 되었습니다. 이안은 사만다의 졸업 연주회가 열리는 곳으로 가기 위해 택시를 탔습니다. 그런데 택시 기사가 의미심장한 말을 했습니다. "그녀와 함께 하는 걸 소중히 여겨요. 그냥 사랑해 줘요." 이 말을 들은 이안은 사만다가 자신에게 소중한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졸업 연주회가 끝나고 이안과 사만다는 함께 식사를 했습니다. 이안은 사만다에게 자신은 사만다를 좋아하기 때문에 두 사람의 관계를 더 버텨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 말을 들은 사만다는 성의 없는 이안의 말에 크게 실망을 했습니다. 사랑받고 싶었던 사만다는 더는 버티지 못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그만 헤어지자고 하고 레스토랑을 뛰어나왔습니다.

사만다는 레스토랑 앞에 도착한 택시를 탔습니다. 이안은 사만다를 잡으려 했으나 머뭇거리다가 택시를 타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맙소사. 택시는 얼마 가지 않아 이안이 보고 있는 가운데 교통사고가 나고 말았습니다. 사만다는 그대로 목숨을 잃었습니다. 이안은 사만다를 잃고 나서야 진정한 사랑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안은 사만다를 그리워하며 슬픔 속에서 잠이 들었습니다.

 

③ 반복되는 하루

다음날 아침이 되었습니다. 이안은 자신의 옆에 있는 사만다를 보고 소리를 질렀습니다. 사만다가 살아있었습니다. 그런데 이상한 점은 어제 겪었던 일들이 반복되고 있다는 사실이었습니다. 사만다의 말과 행동, 그리고 어제 일어났던 사건들이 반복되고 있다는 것을 알아챈 이안은 사만다를 살리기 위해 어제와 다른 행동을 해보았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어제 일어났던 일은 오늘도 똑같이 일어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제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이안은 자신의 마음을 다해서 사만다와의 하루를 행복하게 보내기로 결심했습니다.

(결말은 영화에서 확인해 주세요.)

 

제니퍼 러브 휴잇

 

3. 제니퍼 러브 휴잇 소개

사만다 역을 연기한 제니퍼 러브 휴잇은 미국의 유명한 영화배우이자 가수입니다.

제니퍼는 1979년 2월 21일 미국 텍사스 주 웨이코에서 태어났습니다. 이름에 대한 스토리가 있습니다. 제니퍼라는 이름은 8살 위의 오빠가 지었다고 하고, 미들네임은 그녀의 어머니가 딸이 태어나면 '러브'라고 짓고 싶었다고 합니다. 아버지는 간호 보조사였고, 어머니는 병리학자였다고 합니다.

제니퍼는 어릴 적부터 끼가 남달라서 3살 때 무대 위에서 노래를 불렀습니다. 발레도 배워서 텍사스 쇼 팀에 들어갔고, 유럽과 러시아에서 공연도 했습니다. 제니퍼가 10살 때 LA로 이사를 하였고, 그때부터 연기를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아역배우로 활동하다가 1995년부터 TV에서 방영된 시트콤 '파티 오브 파이브'에 꾸준히 출연하면서 얼굴을 알리기 시작했습니다.

1997년 호러 영화 '나는 네가 지난 여름에 한 일을 알고 있다'가 흥행하면서 주연 배우였던 제니퍼도 스타 반열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그 후에도 영화 '어바웃 러브', '달콤한 악마의 유혹' 등과 드라마 '고스트 위스퍼러', '911' 등에 출연하여 큰 인기를 누렸습니다. 2002년에는 가수로도 활동하면서 '베어 네이키드'라는 앨범도 발표했습니다.

 

 
이프 온리
오늘, 비로소 사랑을 알았어 눈앞에서 사랑하는 연인을 잃은 남자는 다음 날 아침, 자신의 옆에서 자고 있는 연인을 보고 소스라치게 놀란다. 기쁨도 잠시, 정해진 운명은 바꿀 수 없단 것을 깨달은 그는 더 늦기 전에 자신의 진정한 사랑을 전하기로 마음먹는데… 네가 아니었다면 난 영영 사랑을 몰랐을 거야 사랑하는 법을 알게 해줘서 고마워, 사랑받는 법도.
평점
8.8 (2004.10.29 개봉)
감독
길 정거
출연
제니퍼 러브 휴이트, 폴 니콜스, 톰 윌킨슨, 다이아나 하드캐슬, 루시 대븐포트, 로이 샘프슨, 케빈 무어, 네빌 필립스, 벤 리지웨이, 테오-와 부옹, 테렌스 하비, 알 와일드, 대니 바빙턴, 스튜어트 라이트, 그레이엄 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