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vie

[극장판 헬로카봇 : 옴파로스섬의 비밀] 지구를 구하자!

헬로카봇 옴파로스섬의 비밀

'극장판 헬로카봇 옴파로스섬의 비밀'은 2018년 개봉한 영화로, 헬로카봇의 2번째 극장판입니다. 이 영화에서는 옴파로스섬에서 나쁜 일을 꾸미는 외계인들로부터 지구를 구하기 위한 헬로카봇과 차탄의 멋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번 영화는 최신규 감독과 김진철 감독이 만들었습니다.

 

※ 글 순서

1) '헬로카봇' 소개

2) '옴파로스섬의 비밀' 줄거리와 나의 생각

3) 지구를 위해서 해야 할 일

 

1) '헬로카봇' 소개

'헬로카봇'은 2014년에 방영된 어린이 애니메이션입니다. 변신자동차가 나오는 SF, 액션, 모험, 코미디 애니메이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대자동차와 손오공이 함께 홍보를 위해 제작한 것으로, 초반에는 현대자동차의 모델을 주인공으로 하여 애니메이션을 완성하였습니다. 이때 나온 모델들은 1기에는 싼타페, 그랜저, 아반떼, 벨로스터 터보, 스타렉스, 트라고 엑시언트 등이고, 2기에는 포니, 제네시스 쿠페, 소나타, 뉴 슈퍼 에어로시티 등이었습니다. 3기부터는 가상의 차량으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초반에는 인지도가 낮았으나 2014년 크리스마스 선물로 헬로카봇 장난감이 불티나게 팔리기 시작하였고, 지금까지도 장수하는 애니메이션으로 남아있습니다.

TV에서 '헬로카봇'이 큰 인기를 얻으면서 2015년부터 매년 뮤지컬로 공연되고 있고, 도서로도 간행되고 있습니다. 극장판으로 만들어지기 시작한 것은 2018년부터입니다. 2018년 8월 1일 '극장판 헬로카봇 백악기 시대'가 개봉하였고, 2019년 1월 31일 '극장판 헬로카봇 옴파로스섬의 비밀', 2019년 9월 4일 '극장판 헬로카봇 달나라를 구해줘!', 2022년 9월 28일 '극장판 헬로카봇 수상한 마술단의 비밀'이 차례로 개봉하였습니다.

 

2) '옴파로스섬의 비밀' 줄거리와 나의 생각

< 슈퍼 연료 전지를 찾은 아빠 >

지구의 온난화로 인해 여름에는 매우 무더웠는데, 겨울에는 최저 기온을 갱신하며 강추위가 이어지고 있었습니다. 이날도 전국의 기온이 영하 20도를 맴돌고 있었습니다. 전문가들은 지금과 같이 온난화가 계속된다면 큰 재난이 닥칠지 모르니, 온난화를 막기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차탄은 할아버지 농장에서 아빠, 엄마와 함께 일을 하고 있었습니다. 아빠는 나인 일당이 나타났다는 전화를 받고 출동하셨습니다. 차탄은 화장실에 가는 척하면서 아빠를 따라갔습니다.

나인 일당은 슈퍼 연료 전지를 훔쳐서 스키장으로 도망쳤습니다. 나인 일당은 커다란 드론을 가지고 와서 하늘을 날아 도망쳤습니다. 차탄은 아빠의 무전기 내용을 듣고 있다가 마이티 가드 헬로 카봇을 불러냈습니다. 헬로 카봇들도 하늘을 날아서 나인 일당을 쫓아갔습니다. 나인 일당은 마이티 가드를 이길 수 없었습니다. 나인 일당이 하늘에서 슈퍼 연료 전지를 떨어뜨리자 대중교통 삼총사인 로드 세이버 카봇들이 나타나 슈퍼 연료 전지를 받았습니다. 미끄러지면서 절벽으로 떨어지려는 슈퍼 연료 전지를 아빠가 차로 막았습니다. 아빠는 서장님의 칭찬을 받고 포상휴가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 무인도에 조난당한 차탄 >

가족들은 함께 비행기를 타고 남태평양의 섬으로 여행을 떠났습니다. 아빠는 고소공포증 때문에 비행기를 무서워했지만, 엄마와 차탄은 여행을 갈 수 있어서 신이 났습니다. 차탄의 친구, 수지와 장군이도 함께 여행을 갔습니다. 다섯 명이 함께 요트를 타며 여행을 즐겼습니다. 아빠는 낚시를 하다가 커다란 물고기를 잡았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무전이 왔습니다. 온난화로 인해 녹아내린 남극의 빙산이 근처 바다에 나타났으니 조심하라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때 요트 앞에 커다란 빙산이 나타났습니다. 요트 쪽으로 빠르게 다가오고 있었습니다. 빙산은 한두 개가 아니었습니다. 하늘까지 어두워지고 있었습니다. 항구로 되돌아가려고 했지만 요트가 말을 듣지 않았습니다. 엄마는 최선을 다해서 조종을 했습니다. 그리고 무전을 통해 구조를 요청했습니다. 하지만 무전기도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차탄은 마이티 가드 헬로 카봇을 부르려다가 바다에 빠지고 말았습니다. 바닷속에서 차탄은 커다란 상어에게 잡아먹혔습니다.

 

* 나의 생각 : 지구 온난화로 인한 피해

앞에서 지구 온난화에 대한 이야기가 나와서 온난화가 왜 나오지 하는 궁금증이 있었습니다. 마침 차탄의 아빠가 포상 휴가를 받아서 가족 모두가 남태평양으로 여행을 떠났습니다. 그런데 그 따뜻한 나라에 온난화로 인해 빙산이 떠내려온 것입니다. 온난화가 점점 심해지고 있다는 것은 전 세계적인 문제입니다. 남극에 꽁꽁 얼어있어야 하는 빙산이 남태평양의 섬나라까지 떠내려오는 것은 정말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차탄의 가족들처럼 뜻하지 않게 빙산에 부딪혀 조난에 당하는 것뿐만 아니라 해수면이 점차 높아지면서 작은 섬나라들은 바닷속에 가라앉을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이 영화를 보면서 아이들이 행복한 미래를 만들어주기 위해 어른들이 해야 할 일을 한 번 더 생각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에이 샤크와 크라이언과의 만남 >

차탄은 어느 외딴섬 해변가에서 눈을 떴습니다. 그 섬은 옴파로스섬이었습니다. 아빠와 엄마가 타고 있었던 요트도 이 섬으로 밀려와 있었습니다. 모두가 무사히 만나서 다행이라고 여기면서도 구조가 될 수 있을지 걱정이 되었습니다. 우선은 주변에서 먹을 것을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차탄은 혼자 몰래 숲 속으로 들어가서 카봇을 부르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카봇이 불러지지가 않았습니다. 갑자기 나뭇잎이 하늘에서 하나둘씩 내려오기 시작했습니다. 위를 올려다보니 거미줄에 애벌레가 걸려서 꿈틀거리고 있었습니다. 차탄은 나뭇가지로 애벌레를 구해주었습니다. 그때 뒤에서 검정 로봇이 차탄을 몰래 쳐다보고 있었습니다.

옴파로스섬의 한가운데에 있는 화산 분화구 안쪽에는 외계인의 기지가 있었습니다. 검정 로봇들이 일을 하고 있었습니다. 한쪽에서 외계인 대장과 부하가 이야기를 하고 있었습니다. 부하는 지구인들이 약속을 어기는 바람에 계획이 어긋나게 됐다고 했습니다. 외계인 대장이 섬의 보안에 대해 물었습니다. 부하는 섬 주변에 시공 차폐 안개를 깔아서 섬을 가려놓았고, 빙산으로 방어벽을 만들어 놓았다고 했습니다. 그때 갑자기 정찰 로봇이 무전을 통해 지구인을 발견했음을 알려왔습니다. 외계인 대장은 정찰 로봇에게 그 지구인을 당장 잡아오라고 명령했습니다. 

차탄은 정찰 로봇들이 공격을 하자 해변가 쪽으로 달려갔습니다. 그런데 막상 다다른 곳은 절벽이었습니다. 차탄은 도와달라고 외쳤습니다. 그때 바다에서 커다란 상어가 튀어 올랐습니다. 차탄이 놀라서 바라보자 그 상어는 카봇으로 변신했습니다. 에이 샤크는 '토네이도 킥'으로 정찰 로봇들을 공격했습니다. 갑자기 숲 속에서 사자 울음소리가 들리며 커다란 사자가 달려왔습니다. 사자도 카봇으로 변신했습니다. 크라이언의 공격으로 정찰 로봇들은 쓰러졌습니다.

에이 샤크는 차탄이 바다에 빠졌을 때 차탄을 구해주었던 상어였습니다. 에이 샤크와 크라이언은 이 섬을 조사하기 위해서 미래에 온 카봇이었습니다. 크라이언은 얼마 뒤 이 섬에 있는 모든 동물들이 한순간에 모두 죽게 된다고 말했습니다. 에이 샤크는 이 섬의 안개가 바깥세상과 통신을 차단하고 있어서 차탄이 마이티 가드를 부를 수 없었던 거라고 알려줬습니다. 바닷속에는 이상한 우주선도 있다고 했습니다. 그때 에이 샤크와 크라이언에게 다급한 무전이 왔습니다. 또 다른 카봇인 마이 모스였습니다. 마이 모스는 분화구에서 연기가 나고 있으며, 주변의 땅이 뜨거워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에이 샤크와 크라이언은 일단 동물들을 대피시키기로 했습니다.

 

< 외계인 대장의 계획 >

외계인 대장은 시스템의 파워를 모두 올려보라고 명령했습니다. 시스템의 파워를 2% 올리자 근처 땅의 온도가 5도 올라갔습니다.  지구 전체와 연결된 파이프라인도 정상으로 작동 중이었습니다. 부하는 가지고 있던 슈퍼 연료 전지는 테스트를 하느라 다 썼고, 지구인이 한 시간 내로 다시 만들어올 것이라고 했습니다. 외계인 대장은 슈퍼 연료 전지가 도착하면 바로 작전을 시작하라고 명령했습니다. 

에이 샤크와 크라이언은 마이 모스를 만났습니다. 마이 모스는 매머드 카봇이었습니다. 차탄은 섬 주변의 빙산을 깎아 배처럼 만든 후 동물들을 태우자는 아이디어를 냈습니다. 카봇들과 차탄은 동물들을 해변가 쪽으로 유인했습니다. 한참을 달리던 중 동물들이 멈춰 섰습니다. 땅에서 나는 열 때문에 땅이 갈라져 있었습니다. 동물들은 갈라진 땅을 건널 수 없었습니다. 그때 버펄로 카봇인 팔로가 나타났습니다. 팔로는 커다란 바위를 들어서 갈라진 땅 아래로 던졌습니다. 바위들이 쌓여서 틈새를 메꾸자 동물들이 건너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시각 드론이 슈퍼 연료 전지를 가지고 옴파로스섬의 외계인 기지로 들어왔습니다. 드론에서 내린 지구인들은 나인 일당이었습니다. 슈퍼 연료 전지는 원래 전기를 발생하지만, 전선이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강력한 열을 냈습니다. 외계인 대장은 그 열을 이용해 지구의 온도를 20도나 올릴 계획이라고 했습니다. 

 

< 외계인을 막아라! >

아빠, 엄마, 수지, 장군이는 해변가에서 생선을 굽고 있었습니다. 차탄이 숲 속에서 돌아오지 않자 아빠가 차탄을 찾으러 숲으로 들어갔습니다. 그런데 들어가자마자 아빠가 정찰 로봇에게 잡혔습니다. 엄마는 프라이팬을 들고 숲으로 들어가 로봇들과 싸웠습니다.

한편 동물들은 모두 해변가로 이동했습니다. 독수리가 날아와서 카봇에게 분화구 안에 사람들이 있다고 알려줬습니다. 아빠와 엄마는 정찰 로봇들에게 잡혀 외계인 기지로 끌려갔습니다. 외계인 대장은 아빠와 엄마에게 여기에 왜 왔는지, 자신들의 계획을 어디까지 알고 있는지 따졌습니다. 외계인 대장은 아빠와 엄마를 없애라고 명령했습니다. 그때 분화구 주변에 카봇들이 도착했습니다. 크라이언, 에이 샤크, 팔로였습니다. 기지에는 경보가 울려 퍼졌습니다. 외계인 대장은 카봇들부터 잡으라고 명령했습니다. 

카봇들은 기지로 들어가 검정 로봇들을 공격했습니다. 검정 로봇들의 수는 어마어마했습니다. 크라이언은 무전으로 다른 카봇들에게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티라투스와 트럭 코어, 마이 모스는 분화구로 달려갔습니다. 카봇들은 서로 힘을 합쳐서 검정 로봇들을 공격했습니다. 외계인 대장은 카봇들을 보더니 '기가 툰'을 출동시키기로 결정했습니다. 카봇들이 모두 한 번에 공격했지만 기가 툰은 끄떡없었습니다. 카봇들은 기가 툰을 유인해 밖으로 나가서 싸우기로 했습니다. 카봇들은 흩어져서 기가 툰을 공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사이 외계인 대장은 시스템을 최대로 작동시키라고 명령했습니다. 그리고 자신은 우주선을 타고 하늘로 올라갔습니다. 아빠와 엄마, 나인 일당은 우주선에 타고 있었습니다. 트럭 코어와 차탄은 우주선에 타고 있는 아빠와 엄마를 발견했습니다. 마이 모스는 차탄의 아빠와 엄마를 구하러 우주선 위로 올라갔습니다. 팔로가 던진 슈퍼 연료 전지가 우주선 지붕 위에 떨어졌습니다. 슈퍼 연료 전지의 뜨거운 열로 인해서 우주선 지붕이 녹고 있었습니다. 외계인 부하는 슈퍼 연료 전지를 떨어뜨리기 위해 우주선을 뒤집었다가 다시 세웠습니다. 그 사이 아빠와 엄마가 갇혀 있는 곳의 문이 열렸습니다. 나머지 카봇들은 기가 툰을 열심히 공격했지만 기가 툰은 모두를 한 번에 잡아버렸습니다. 

 

< 지구를 구하자! >

엄마는 프라이팬으로 외계인들을 공격하며 외계인 대장이 있는 곳까지 갔습니다. 마침 슈퍼 연료 전지로 인해 구멍이 난 우주선이 추락하기 시작했습니다. 마이 모스와 트럭 코어는 힘을 합쳐 우주선을 해변가에 착륙시켰습니다. 그 사이에 외계인 대장은 작은 우주선을 타고 탈출했습니다. 크라이언과 티라투스는 기가 툰에게 잡힌 트럭 코어를 구하고, 셋이 합체를 하기로 했습니다. 셋의 힘이 합쳐지자 기가 툰을 공격할 만한 힘이 생겼습니다. 셋은 시간의 에너지를 충전하여 한 방에 기가 툰을 공격해 날려버렸습니다. 섬을 구한 카봇들과 모든 동물들을 자축하며 신나게 춤을 췄습니다. 차탄은 아빠와 엄마를 만나서 무사히 구조되었습니다.

 

3) 지구를 위해서 해야 할 일

이 영화는 차탄과 카봇들의 우정과 함께 지구 온난화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애니메이션이었습니다. 지구는 온도가 2도만 올라가도 인류의 멸망을 가지고 올지도 모르는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비슷한 하루하루를 살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위험이 크게 와닿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몇십 년 전과 비교해 보면 지구의 온도는 오르고 있고, 그로 인해서 기후의 변화가 극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만 해도 점차 평균 기온이 오르고 있습니다. 여름에는 큰 태풍이 자주 생겨서 피해가 많고, 홍수로 인해 인명 피해도 끊이지 않습니다. 세계 어느 나라는 여름 기온이 40도를 넘어가고, 빙하는 계속해서 녹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가 지금 당장 나에게 크게 느껴지지 않더라도, 이는 우리 모두에게 점차 큰 위협이 될 것임이 분명합니다. 온난화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온난화를 막기 위해 모두가 노력해야 할 때입니다.

우리가 버리는 쓰레기로 인해 지구는 병들어가고 있습니다. 자동차 매연과 공장의 연기로 인해서 공기는 더럽혀지고 있습니다. 지금은 그렇게 크게 와닿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처럼 계속 똑같이 살면 미래의 자손들은 절망적인 상황에 처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우리들이 환경 보호를 위해 노력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만약 환경 보호를 위해 노력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외계인 대장과 같은 짓을 하고 있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지구가 어떻게 되든, 이곳에 살고 있는 동물과 식물들이 어떻게 되든,  나만 좋으면 되는 외계인 대장과 같은 마음일지도 모릅니다.

외계인 대장을 막기 위해 목숨을 걸고 싸워준 카봇들처럼 우리도 지구를 위해서 싸워야 할 때라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모든 사람이 한 번에 다 같은 마음을 가지기는 힘들 겁니다. 하지만 카봇들이 그랬던 것처럼, 그리고 차탄과 아빠, 엄마가 그랬던 것처럼, 한 사람 한 사람의 마음이 모이면 외계인 대장을 막고 지구를 구할 수 있을 겁니다. 지구를 위해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생각해 보고, 그것을 실천할 수 있는 오늘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극장판 헬로 카봇: 옴파로스 섬의 비밀
따뜻한 남태평양으로 휴가를 떠난 차탄 가족과 친구들은 어느 외딴섬에 표류하고 만다. 그곳은 바로 지구의 배꼽이라 불리는 강력한 생명력을 지닌 신비의 섬 ‘옴파로스’! 그곳에서 차탄 가족은 ‘슈퍼연료전지 구공탄’을 노리는 외계 로봇들의 공격으로 위기에 처하는데… 지구 온난화를 일으켜 세상을 정복하려는 ‘외계인’들에 맞선 차탄과 ‘동물 카봇’의 운명을 건 대결이 시작된다!
평점
7.1 (2019.01.31 개봉)
감독
최신규, 김진철
출연
이지현, 김용준, 양정화, 사문영, 홍범기, 이현, 시영준, 엄상현, 임정길, 서윤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