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vie

감동적인 인생 영화 ‘어바웃 타임’, 시간 여행자의 삶은 어떨까?

어바웃 타임

 

영화 '어바웃 타임'을 보신 적 있으신가요? 저는 이번에 처음 이 영화를 보았는데, 영화를 보면서 시간과 삶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영화 속 시간 여행자는 자신이 원하는 과거로 시간 여행을 떠날 수 있었습니다. 과거로 돌아갈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을 한 번이라도 해보셨던 분들은 이 영화를 보면서 큰 깨달음을 얻을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과연 시간 여행자의 삶은 어떨까요? 이 영화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순서

1. '어바웃 타임'의 내용

2. 등장인물 소개

 

1. '어바웃 타임'의 내용

① 팀의 특별한 능력

주인공 팀은 새해맞이 파티에서 폴리라는 여자를 만났습니다. 새해가 되는 순간 모든 사람들은 곁에 있는 이성과 키스를 나누었습니다. 폴리도 팀과 행복한 순간을 맞이하려는 기대를 하고 있었으나, 팀은 폴리와의 키스를 거부하였습니다. 다음날 잠에서 깬 팀은 폴리에게 미안한 마음이 들고, 스스로가 한심하게 느껴졌습니다.

팀은 21세가 되었습니다. 아버지 제임스는 팀에게 중요하게 해 줄 이야기가 있다고 했습니다. 이 집안의 남자들은 특별한 능력이 있다고 했습니다. 그것은 21세가 되면 시간 여행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는 것이었습니다. 언제든지 자신이 기억하고 있는 과거의 상황으로 이동할 수 있다는 말에 팀은 믿을 수가 없었습니다. 아버지는 어두운 공간에서 눈을 감고 주먹을 쥐면서 가고자 하는 상황에 집중하면 된다고 말했습니다. 팀은 여전히 아버지가 농담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면서 벽장에 들어가 눈을 감고 주먹을 쥐었습니다. 그러자 팀은 바로 전날 새해가 되기 직전의 파티장에 와있었습니다. 팀은 놀라워하면서 폴리에게 다가가 새해가 되는 순간 키스를 해주었습니다. 폴리가 매우 고마워했습니다. 팀은 다시 현재로 돌아왔습니다. 아버지는 팀에게 이 능력으로 무엇을 하고 싶은지 물었습니다. 팀은 여자친구를 사귀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그 해 여름이 되었습니다. 팀의 동생 킷캣의 친구인 샬럿이 팀의 집에서 휴가를 보내기로 하였습니다. 샬럿에게 반한 팀은 시간 여행을 이용해 샬럿과 잘 돼보려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시간 여행을 아무리 해도 상대가 자신을 좋아하게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여름휴가가 끝나고 팀은 변호사가 되어 런던으로 떠났습니다. 팀은 아버지의 친구인 해리의 집을 찾아갔습니다. 해리는 까칠한 극작가였습니다. 팀은 런던에 있는 로펌에 취직했고, 동료인 로리와 친하게 지냈습니다.

 

② 운명처럼 만난 메리

팀은 절친한 고향 친구인 제이를 만나 블라인드 레스토랑에 놀러 갔습니다. 그곳은 칠흑같이 어두운 공간에서 모르는 사람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특이한 식당이었습니다. 팀은 그곳에서 메리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두 사람은 목소리만 들으면서도 호감을 느꼈고, 레스토랑 밖에서 서로의 얼굴을 보며 환한 미소를 지었습니다. 팀은 메리의 전화번호를 받고 뛸 듯이 기뻤습니다. 그런데 집에 돌아온 팀은 좌절하고 있는 해리를 마주했습니다. 그날은 해리가 쓴 작품의 첫 공연날이었는데, 주연 배우가 대사를 잊어 연극을 망치고 말았던 것입니다. 팀은 해리를 돕기 위해 시간 여행을 하여 공연하기 전으로 돌아가 주연 배우가 연기를 잘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연극은 성공적으로 끝났고, 해리는 큰 환호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블라인드 레스토랑에 가지 못한 팀의 전화기에서는 메리의 전화번호가 사라지고 말았습니다.

팀은 신문기사에서 케이트 모스의 전시회가 열린다는 소식을 보고 단숨에 그곳으로 달려갔습니다. 메리가 케이트 모스의 광팬이었기 때문입니다. 매일 전시회에서 기다리던 팀은 드디어 메리를 마주했습니다. 그런데 메리는 일주일 전에 남자친구가 생겼다고 했습니다. 팀은 메리가 남자친구를 만나기 직전으로 돌아가 메리를 먼저 만났고, 메리와 저녁을 먹으며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그날 이후로 팀은 메리와 행복한 연인 사이가 되었습니다.

어느 날 로리와 연극을 보러 간 팀은 그곳에서 샬럿을 다시 만났습니다. 멋있어진 팀의 모습을 보고 샬럿은 팀과 잘해보고 싶어 했습니다. 그런데 팀은 그런 샬럿의 태도를 보면서 메리와의 진정한 사랑을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곧장 메리에게 달려가 청혼을 했고, 두 사람은 가족들의 축복을 받으며 결혼을 했습니다. 곧 둘은 예쁜 딸 포지를 낳았습니다.

 

③ 시간 여행자의 운명

포지의 생일 파티 날, 동생 킷캣이 교통사고를 당했습니다. 팀이 21세가 되던 새해맞이 파티날, 킷캣은 연인 지미를 만났으나 둘 사이는 원만하지 못했습니다. 그날도 킷캣은 지미와 싸웠고, 술을 마시고 운전을 하다가 사고를 당한 것입니다. 킷캣이 점점 무너지는 것을 마음 아파하던 팀은 킷캣의 손을 잡고 새해맞이 파티날로 돌아갔습니다. 킷캣이 지미를 만나지 않도록 돕고 다시 현재로 돌아오자 킷캣은 팀의 친구인 제이와 연인이 되어 있었습니다. 팀은 킷캣이 행복해하는 것을 보며 흐뭇한 마음으로 집에 돌아왔습니다. 그런데 자신의 아이가 포지가 아닌 남자아이로 바뀌어있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서둘러 아버지를 만난 팀은 아이가 태어나기 이전의 과거가 바뀌면 아이를 만든 정자도 바뀌기 때문에 아이가 바뀐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할 수 없이 팀은 킷캣이 교통사고를 당한 현재로 돌아와 포지를 지켰습니다. 그리고 많은 고민 끝에 킷캣이 지미와 헤어지게 하고 제이를 만나게 해 주었습니다.

팀과 메리가 둘째를 낳고 모든 것이 평화롭다고 느끼던 어느 날 아버지가 폐암에 걸렸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아버지는 젊은 시절 담배를 피웠고, 그것이 원인이 되어 암이 발병한 것이라고 했습니다. 젊은 시절로 돌아가 담배를 끊을 수도 있었지만, 그러면 이미 현재에 태어나 있던 팀과 킷캣이 사라질 수도 있기에 아버지는 그렇기 할 수 없었습니다. 대신 아버지는 50대에 일찍 은퇴하여 여생을 가족과 좋은 추억을 쌓으며 보내는 것을 선택하였던 것입니다. 아버지는 팀에게 같은 하루를 두 번 살아보는 것이 행복의 큰 비밀이라는 것을 알려주었습니다. 팀은 아버지의 말대로 같은 하루를 두 번씩 살았습니다. 두 번째 날에는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알고 있었기에 마음이 여유로웠고, 그로 인해 첫날 보지 못했던 삶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팀은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에도 과거로 돌아가 아버지를 만나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런데 메리가 셋째를 갖고 싶어 했습니다. 셋째가 태어나면 셋째가 태어나기 전으로 돌아가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팀은 망설였습니다. 더 이상 아버지를 만나러 갈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메리의 말대로 셋째를 갖는 대신 아버지와 작별을 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셋째가 태어나기 전날, 팀은 아버지를 만나 이별을 했습니다. 아버지는 팀과 더 과거로 이동하여 어린 아들의 손을 잡고 행복한 마지막 시간을 보냈습니다.

이제 팀은 현재를 살고 있습니다. 팀은 더 이상 시간 여행을 하지 않습니다. 아버지보다 한 단계 더 나은 행복을 발견했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지금 이 순간을 값지고 소중하게 여기며 사는 것이었습니다. 팀은 침대에 누워 곤히 자고 있는 메리의 뺨에 키스했습니다. 모든 순간의 기쁨과 행복을 놓치지 않고 최선을 다하는 오늘을 사는 것, 그것이 팀의 행복의 비결이었습니다.

 

 

팀과 메리

 

2. 등장인물 소개

① 팀 레이크(도널 글리슨)

주인공인 팀은 스물한 살이 되도록 여자친구 한번 사귄 적 없는 모태솔로였습니다. 소심하고 조용한 성격이기에 파티에서도 여자들에게 쉽게 말을 걸지 못했습니다. 그랬던 팀이 자신이 가진 시간 여행 능력을 사용하면서 삶을 점차 적극적으로 살게 됩니다. 우연히 만난 메리와의 인연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 전시회를 찾아 메리를 기다렸고, 메리에게는 초면인 상황에서도 열심히 쫓아가 말을 걸며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그렇게 메리와의 인연을 스스로 만들면서 삶을 주도적으로 사는 방법을 배우게 되고, 메리와의 관계 속에서 팀은 점차 성장해 갑니다. 모태솔로의 소심한 팀에서 책임감 있는 가장이 되는 팀을 보면서 운명은 정해진 것이 아니라 스스로 만들어가는 것이라는 중요한 사실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됩니다.

팀의 역을 연기한 도널 글리슨은 아일랜드 출신의 배우로 1983년 생입니다. 아버지가 배우 브렌던 글리슨입니다. 도널 글리슨은 20세에 연기에 흥미를 느끼기 시작하였고 23세에 연기자가 되어 현재까지 연극과 영화에 꾸준히 참여하고 있습니다. 2010년 '해리 포터와 죽음의 성물'에서 빌 위즐리 역을 맡으면서 영국 외 다른 나라에 알려지기 시작하였고, 2013년 '어바웃 타임'을 통해 인지도가 크게 올라갔습니다. 

 

② 메리(레이첼 맥아담스)

팀이 사랑하는 메리는 미국에서 런던으로 건너와 출판사에서 일하는 인물입니다. 메리는 온화하고 환한 미소를 지닌 매력적인 여성입니다. 팀은 메리를 처음 만날 때 엄마의 이름과 같다는 말을 하며 이야기를 시작했습니다. 팀은 메리를 보고 정말 예쁘고 짧은 앞머리마저 아름답다고 이야기했는데, 메리는 그런 팀의 말이 마음에 들었던 것 같습니다. 자신감이 없는 성격이긴 하지만 자신이 선택한 팀을 믿고 한결같이 사랑해 주었습니다. 팀과 함께할 때는 솔직하고 적극적으로 사랑을 표현했습니다. 팀이 좋아하는 음악으로 결혼식 행진을 하여 팀을 감동시켜 주고, 언제나 팀의 곁에서 위로하고 도와주었습니다. 

메리 역을 연기한 레이첼 맥아담스는 캐나다 출신의 배우로 1978년 생입니다. 2003년 '핫 칙'에서 제시카 역으로 대중의 이목을 받았고, 2004년 '퀸카로 살아남는 법'이 크게 흥행하면서 할리우드 스타가 되었습니다. 같은 해에 개봉한 '노트북' 또한 엄청나게 흥행하며 여우신인상을 받았습니다. 갑작스러운 인기가 부담스러웠던 레이첼은 2006년부터 휴식기를 가졌습니다. 2008년에 복귀한 레이첼은 2009년 '스테이트 오브 플레이', '시간 여행자의 아내'에 출연하면서 연기력을 인정받았고 로맨스 여왕으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어바웃 타임
모태솔로 팀(돔놀 글리슨)은 성인이 된 날, 아버지(빌 나이)로부터 놀랄만한 가문의 비밀을 듣게 된다. 바로 시간을 되돌릴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 그것이 비록 히틀러를 죽이거나 여신과 뜨거운 사랑을 할 수 는 없지만, 여자친구는 만들어 줄 순 있으리.. 꿈을 위해 런던으로 간 팀은 우연히 만난 사랑스러운 여인 메리에게 첫눈에 반하게 된다. 그녀의 사랑을 얻기 위해 자신의 특별한 능력을 마음껏 발휘하는 팀. 어설픈 대시, 어색한 웃음은 리와인드! 뜨거웠던 밤은 더욱 뜨겁게 리플레이! 꿈에 그리던 그녀와 매일매일 최고의 순간을 보낸다. 하지만 그와 그녀의 사랑이 완벽해 질수록 팀을 둘러싼 주변 상황들은 미묘하게 엇갈리고, 예상치 못한 사건들이 여기저기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어떠한 순간을 다시 살게 된다면, 과연 완벽한 사랑을 이룰 수 있을까?
평점
8.6 (2013.12.05 개봉)
감독
리차드 커티스
출연
도널 글리슨, 레이첼 맥아담스, 빌 나이, 톰 홀랜더, 마고 로비, 리디아 윌슨, 린제이 던칸, 리차드 코더리, 조슈아 맥과이어, 윌 메릭, 바네사 커비, 톰 휴즈, 클레미 더그데일, 해리 하든 패턴, 미첼 물렌, 리사 아이히호른, 제니 레인스포드, 나타샤 파월, 캐서린 스테드만